교과목 소개

Howon University

교과목 소개

2021 교양교육과정 호원교양 교과목 소개

  • 이상오
  • 2021-06-16 09:49:00
  • hit200
  • vote0
  • 203.246.66.187

번호

과목명(한글/영문)

학점-이론

과목개요

1

희망 디딤돌 프로그램

(Hopeful Stepping Stone Program)

1-1

학생들의 자긍심 고취, 도전의식 함양, 전공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 유발을 목표로, 미래비전 특강, 리더십 캠프, 학습법 특강, 전공이해 교육 등을 진행한다.

2

취업전략아카데미

(Employment Strategy Academy)

1-1

고학년을 대상으로 채용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보수집요령, 고용자 접근 효과적인 서류작성, 면접의 성격과 종류, 실제면접체험,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바람직한 경력형성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이와 같은 학습을 통해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취업준비 및 취업성공은 물론, 능력 있는 직장인으로서의 경력설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본다.

3

리더십과 팀워크

(Leadership and Teamwork)

2-2

사회생활과 조직생활에 제일 중요한 요소 팀워크! 본 교과목은 팀의 의미와 팀워크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성공적인 팀워크의 사례들을 통해 효과적인 팀워크 구축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이 과정에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과 목표를 수집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련의 과정 즉, 리더십에 관한 사항들도 함께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성공 리더십

(Successful Leadership)

2-2

인생에 있어서 내면의 원칙과 소중한 가치 및 존재이유를 발견하여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올바른 비전(꿈)을 설정하며 소중한 것을 먼저 실행하게 함으로써 개인적으로 승리하게 한다.

5

수요인성특강

(Wednesday Special Lecture for Student Character)

2-2

현대사회에서는 인간관계, 직장생활, 비즈니스 등에서 인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가 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서 인성에 대한 의미와 가치, 중요성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 배양을 도모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 인사들의 특강을 통해 관련 내용을 학습한다.

6

생활 속의 인권

(Human Rights in Life)

2-2

현재 국민들이 지닌 기본적 인권은 모든 국가권력을 통제하고 또 모든 권력행사의 정당성을 제공하는 근거로 작용한다. 이러한 인권은 기본권이란 이름으로 헌법 속에 자리하는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만나곤 하지만 놓치기 쉬운 인권적 요소들에 주목하고 또 서로 존중하고 존중받을 수 있는 인격적 주체로서의 위상을 일깨운다.

7

현대사회와 예비부모

(Modern Society and Preparent)

2-2

부모의 역할이 영,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게 하고 부모되기 전에 해야 할 일, 부모되기 직전에 해야 할 일, 부모가 되어서 영, 유아기에 적용해야 할 역할의 방향을 코칭하며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탐색하면서 부모교육을 위한 실제방안들을 연구한다.

8

동양사상과 마음치유

(Orientalism & Mind Healing)

2-2

동양의 오래 된 지혜, 곧 유교, 도교, 불교 사상은 우주와 자연 그리고 인간의 근원적 관계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학습하며 이러한 동양사상의 가르침을 접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마음을 치유하는 길을 찾고자 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9

나를 찾아서 떠나는 문학여행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Literature)

2-2

다양한 문학작품 및 문학작품에 기반을 둔 영상작품을 감상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나’의 참 모습을 발견하도록 한다. 아울러 문학작품을 통해 촉발된 생각과 느낌들을 글로 써봄으로써 한층 깊이 있는 자아성찰의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10

음악감상

(Music Appreciation)

2-2

다양한 음악적 특성을 이해하고 음악 감상을 통해 기초적인 음악개념을 습득하여 음악을 좀 더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폭넓은 시대구분, 음악상의 기법, 형식, 악파, 주요 작곡가들 그리고 대표적인 작품을 이해함으로서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요건을 소개한다.

11

명상수행과 마음공부

(Meditation & Breathing)

2-2

복잡한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명상과 호흡을 통하여 건강하고 활력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12

우리전통무예 익히기

(Traditional Martial Arts)

2-2

우리 전통무예를 통하여 상무정신과 생활 덕목을 계승 발전시켜, 자기 자신을 확립시키는 것을 교육의 기본 목표로 삼는다.

13

미술감상

(Art Appreciation)

2-2

예술과 자연을 미적 대상으로 간주하고 감상하는 활동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소개한다. 미적 경험과 예술작품의 이해와 평가에 관련된 기본적 개념들, 그리고 예술과 여타의 인간 활동, 사회의 관련에 대해 공부한다.

14

보건의료 봉사

(Health Care Service)

2-2

보건, 의료와 관련하여 지역 주민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15

지역사회 봉사

(Community Service)

2-2

서민 계층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봉사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16

재능기부 봉사

(Talent Donation Service)

2-2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장점을 바탕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재능을 통한 자원봉사를 실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17

농어촌 봉사

(Rural Community Service)

2-2

모내기, 추수돕기, 어장이나 과수원 일손돕기, 어린이 돌보기, 주변 청소하기, 심부름하기 등 농어촌지역 및 주민을 돕기 위한 봉사를 실천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18

인성과 자기계발
(Human Nature & Self-enrichment)

2-2

도덕적 인성, 언어와 행동, 대인관계 능력을 배양하여 자기계발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덕적 인성에 대해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언어와 행동, 대인관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인성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영역임을 깨닫게 하여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19

4차 산업혁명과

인문학적 사고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Humanistic Thinking)

2-2

4차 산업혁명을 인문학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고찰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모든 것이 편리해지고 빨라지고 새로워지는 환경 속에서 과연 그것이 인간에게 궁극적으로 무엇이 득인가 그리고 실인가를 생각해 본다. 그리하여 인간의 본질과 존엄성을 인문학적인 학문적 통로와 기재를 통해 심도 있게 함양한다. 나아가서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인류 공동체에 미칠 영향과 결과에 대해서 예측해 본다.

20

4차 산업혁명과 셀프리더십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elf-Leadership)

2-2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리더십과 자기개발 관리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리더십의 기본인 자기혁신을 통해 셀프 리더십을 증진하여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요인(계획, 실행, 평가능력)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학습 및 토론의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인성 및 기초소양의 전인적인 교육을 신현하고자 한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